comment 0

IoT의 시작 보일러부터…

작년 11월쯤 페이스북 광고를 하나 접했다. ACCIO라는 홈제어 서비스를 무료 신청하라는 것이다. 보아하니 신생벤처업체로 보였다. 신청을 했다. 그리고 12월 초 방문 설치를 했다. 12월 말부터 2월초까지 집을 비우는 여행이 계획되어 있었기에 이런 서비스 신청이 뭣이 중하겠냐만… 뭣이 중했다라고 생각한다.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는 comex사의 제품으로 네트웍이 연결되어 있다. Accio역시 이러한 홈네트웍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만 설치가 된다.

IMG_0236.JPG

IMG_0235.JPG설치당일 두명의 직원이 내방하여, 설치를 진행했다. 이들이 찾은 곳은 다름아닌 보일러 벨브가 설치되어 있는 주방 싱크대였다. 라즈베리 파이로 보였고, 그렇다 답해줬다. 사실 기술적인 부분은 모르니 더이상 설명할것은 없다.

그리고 난 뒤에, 이들이 사무실로 돌아가 내 계정을 세팅을 하주고 난 뒤에야 비로서, 아씨오 앱을 사용 할 수 있었다.

여행 중 몇번의 app이 업데이트 되면서 모양새가 이뻐졌다. 직관적으로 변했다는 얘기다. 이 앱을 통하면 외부에서도 보일러를 껐다 켰다 가능하다. 또 코멕스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는 전등들도 제어 가능하다.

한가지 의문이 들었다. 사실 이정도라면 굳이 자신들이 라즈베리파이를 설치하고 컨트럴 할 필요가 있겠는가?  코멕스와 차별성이 단지 UI뿐이라면 말이다.  차라리 애플 홈킷에라도 붙게 해주면 모를까…

IMG_0233.jpg

설치된 환경에 대해서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코멕스로 연결된 개별난방구조의 아파트이다. 개별난방이기에 각방마다 온도기가 달려있다. 십수년전만해도 보일러를 돌리면 집 전체에 난방수가 공급되었지만, 요즘은 대부분 난방수가 필요한 부위에만 흐르게끔 되어 있다.  또 요즘 만들어진 아파트들은 한겨울에도 난방없이 20도 밑으로 잘 내려가지 않는다.

사실 금번 서비스에 애정을 갖고는 있다.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을 더 이용자 측면에서 해보려 한다.

여행기간중 형네가족이 집에 방문했다. 현관에 비디오 카메라를 설치했기에 형네 가족이 도착한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노티를 받고 추우니 보일러를 틀어줘야지 하고 아씨오app을 열었다. 조작 미숙이었을까, 이미 형네 가족은 쓰지도 않는 서재와 작은방 모두에 높은 온도로 보일러를 돌리고 있었다. 아차하는 마음에 그들이 쓰는 공간을 제외하고는 모두 껐다. 보일러나 전등따위가 온 오프 될때, 아씨오가 노티를 보내줄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타이머 기능이 있다. 저 타이머 기능이 상당히 시대착오적 아이디어로 보인다. 현재 온도와 설정온도를 놓고 보일러가 능동적으로 작동하고 멈춘다. 타이머가 있다는 것은,  중앙난방개념처럼 그 시간대에 난방수를 흘려보내는 시간대를 정해주는것 뿐이다. 하지만 ACCIO 가 설치 가능한 주택들은 대부분 내가 가진 환경처럼 온도에 따라 능동적으로 조절가능한 구조이기에 타이머는 의미없다.

전등의 경우도 굳이 아씨오를 통하지 않고 코멕스를 이용해서 관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씨오라는 신생 스타츠업에 기대하는 바는 크다. 또 이러한 도전에 경의감이 든다.

우선 집안의 온도 변화를 그래프로 그려줬으면 좋겠다. 일평균 집안 온도, 가장 추운 시점과 가장 더운 시점 그리고 외부 온도에 따른 집안 온도변화등을 아씨오라는 앱을 통해서 전달 받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외부온도와 실내온도의 적정한 차이값을 도출하여 최적의 온도를 추천해주는 그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코멕스라는 단말기에서 전기사용량 그리고 가스사용량등을 모두 검측할 수 있다. 이 얘기는 아씨오도 그 데이터들을 사용하여, 지금 보일러가 돌아가고 있을때, 혹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 에너지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주는 ECO 서비스로 방향을 틀면 좋지 않을까 싶다. 누군가가 방안에 등을 켰거나, 혹은 보일러를 돌렸을때 이 내용이 노티가 되어서 불필요하게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주는 그런 서비스로 거듭났으면 한다. 이것은 언제까지나 아씨오를 써보면서 느낀 개인적인 바램일 뿐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